▶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크게 선언형, 명령형으로 나뉘며
선언형은 함수형이라는 하위 집합을 갖는다.
명령형은 객체지향, 절차지향이라는 하위 집합을 갖는다.
선언형은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이며
"프로그램은 함수로 이루어진 것이다." 라는 명제가 담겨 있는 패러다임이기도 하다.
● 순수 함수 :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을 의미(매개변수로 a,b를 입력받을 때 다른 변수 c가 이 출력에 영향을 주면 순수함수x)
● 고차 함수 : 함수가 함수를 값처러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
- 캡슐화, 상속성, 추상화, 다형성(캡상추다)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을 말함(컴파일 중에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 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을 의미함.(런타임 중에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
▶ 설계원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을 지켜줘야 한다.
S는 단일 책임 원칙
O는 개방 폐쇄 원칙
L은 리스코프 치환 원칙
I는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는 의존 역전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 :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는 원칙
2. 개방 폐쇄 원칙 :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하는 원칙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꺠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것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
5. 의존 역전 원칙 :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 향받지 않게 하는 원칙
▶ 절차형 프로그래밍
-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 일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그저 코드를 구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이 좋으며 실행 속도가 빠르다.
- 단점으로는 모듈화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다.
'책 >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간단 요약정리(1) - 디자인 패턴 (0) | 2024.12.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