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기록장 2023. 9. 8. 11:48

예전에 쓰던 컴퓨터나 TV 같은 경우 CRT 방식을 이용하여 뒤가 컸다

수직 편향판으로 수직 방향을 조절하고 

수평 편향판으로 수평 방향을 조절하여 화면을 출력하였다

 

 

 

화소, 도트 피치 중요

화소 : 화소는 이미지의 기본 단위로서,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요소입니다. "픽셀"은 "picture element"의 줄임말로, 이미지를 작은 사각형 영역으로 분할한 후 각 사각형 영역을 나타냅니다.

 

인점 : 인점은 인쇄물이나 출력물에서 인치당 얼마나 많은 도트(점)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측정 단위입니다.

 

종횡비(Aspect Ratio) : 이미지나 화면의 가로와 세로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종횡비는 가로 길이를 세로 길이로 나눈 비율로 표현되며, 예를 들어 16:9, 4:3, 1:1 등과 같이 표현됩니다.

 

해상도 : 해상도는 이미지나 화면의 세부 사항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920x1080" 해상도는 가로로 1920개, 세로로 1080개의 화소로 이루어진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도트 피치 : 도트피치는 컴퓨터 모니터나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인치당 픽셀 수를 나타냅니다.

 

 

 

주사선 : 이미지 처리와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이미지나 화면을 수평 방향으로 나눈 가상의 선을 가리킵니다.

 

인터레이싱 : 위의 오른쪽 그림을 왼쪽 그림으로 옮긴다고 하였을 때 1,2,3,4... 순차적으로 옮기지 않고

1,3,5,7... 순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래스터 = 픽셀

래스터 그래픽 디스플레이 : 점을 나타내는 그래픽 장치

계단현상 : 예) 그림판에 대각선을 그린 후 확대하면 네모난 픽셀이 보인다.

 

 

DA 변환기 -> digital to analog

AD 변환기 -> analog to digital

 

 

 

넌 인터레이싱보다 인터레이싱은 속도가 2배 빨라진다.

 

 

 

 

 

 

속도는 벡터 그래픽이 빠름

채우기는 래스터 그래픽이 빠름

벡터는 시작점과 끝점만 있으면 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메모리가 래스터 그래픽보다 적게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