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JAVA 문제풀이

명품 자바 프로그래밍 5장 실습문제

공부 기록장 2023. 8. 14. 21:18

1. 다음 main() 메소드와 실행 결과를 참고하여 TV를 상속받은 ColorTV 클래스를 작성하라.


2. 다음 main() 메소드와 실행 결과를 참고하여 ColorTV를 상속받는 IPTV 클래스를 작성하라.


3. Converter 클래스를 상속받아 원화를 달러로 변환하는 Won2Dollar 클래스를 작성하라. main() 메소드와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4. Converter 클래스를 상속받아 Km를 mile(마일)로 변환하는 Km2Mile 클래스를 작성하라, main() 메소드와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5. Point를 상속받아 색을 가진 점을 나타내는 ColorPoint 클래스를 작성하라. 다음 main() 메소드를 포함하고 실행 결과와 같이 출력되게 하라.


6. Point를 상속받아 색을 가진 점을 나타내는 ColorPoint 클래스를 작성하라. 다음 main() 메소드를 포함하고 실행 결과와 같이 출력되게 하라.


7. Point를 상속받아 3차원의 점을 나타내는 Point3D 클래스를 작성하라. 다음 main() 메소드를 포함하고 실행 결과와 같이 출력되게 하라.


8. Point를 상속받아 양수의 공간에서만 점을 나타내는 PositivePoint 클래스를 작성하라. 다음 main() 메소드를 포함하고 실행 결과와 같이 출력되게 하라.


9. 다음 Stack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실수를 저장하는 StringStack 클래스를 구현하라.

package donghun;
import java.util.Scanner;

interface Stack {
    int length(); // 현재 스택에 저장된 개수 리턴
    int capacity(); // 스택의 전체 저장 가능한 개수 리턴
    String pop(); // 스택의 톱(top)에 실수 저장
    boolean push(String val); // 스택의 톱(top)에 저장된 실수 리턴
}
class StringStack implements Stack{
    private int size;
	private int cnt;
	private int copyCnt;
    private String stack[];
	
	public StringStack(int size) {
    	cnt=0;
		this.size=size;
		stack=new String[size];
    }
	@Override
	public int length() {
		
		return cnt;
	}

	@Override
	public int capacity() {
		
		return size-cnt;
	}

	@Override
	public String pop() {
		
		return stack[--cnt];
	}

	@Override
	public boolean push(String val) 
	{
		if(cnt==size)
		{
		   return false;
		}
		else 
		{
			stack[cnt]=val;
			cnt++;
			copyCnt=cnt;
			return true;
		}
	}
	public int getCopyCnt() {
		return copyCnt;
	}
}


public class StackAp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총 스택 저장 공간의 크기 입력 >>");
      int size = scanner.nextInt();
      StringStack s= new StringStack(size);
      
      
      while(true)
      {
    	 System.out.print("문자열 입력 >>");
    	 String arr = scanner.next();
    	 
    	 if(arr.equals("그만"))
    	 {
    		break;
    	 }
    	 else
    	 {
    		if(!(s.push(arr)))
    		{
    			System.out.println("스택이 꽉 차서 푸시 불가!");
    		}
    	 }
      }
        System.out.print("스택에 저장된 모든 문자열 팝 : ");
        for(int i=0;i<s.getCopyCnt();i++)
        {
        	System.out.print(s.pop()+" ");
        }
   }
}

10. 다음은 키와 값을 하나의 아이템으로 저장하고 검색 수정이 가능한 추상 클래스가 있다.

PairMap을 상속받는 Dictionary 클래스를 구현하고, 이를 다음과 같이 활용하는 main() 메소드를 가진 클래스 DictionaryApp도 작성하라.

package donghun;
import java.util.Scanner;


abstract class PairMap {
	   protected String KeyArray[]; // key 들을 저장하는 배열
	   protected String valueArray[]; // value 들을 저장하는 배열
	   abstract String get(String key); // key 값을 가진 value 리턴, 없으면 null 리턴
	   abstract void put(String key, String value); // key와 value를 쌍으로 저장. 기존에 key가 있으면, 값을 value로 수정
	   abstract String delete(String key); // key 값을 가진 아이템 (value와 함꼐) 삭제, 삭제된 value 값 리턴
	   abstract int length(); // 현재 저장된 아이템의 개수 리턴
	}

class Dictionary extends PairMap{

	private int arrayStart;
	private int arrayNum;
	public Dictionary(int num) {
		KeyArray=new String[num];
		valueArray=new String[num];
		arrayStart=0;
		arrayNum=num;
	}
	@Override
	String get(String key) {
		
		for(int i=0;i<arrayNum;i++)
		{
			if(key.equals(KeyArray[i]))
			{
				return valueArray[i];
			}
			
		}
		return "찾으시는 결과가 없습니다";
		
	}

	@Override
	void put(String key, String value) {
		
		for(int i=0;i<arrayNum;i++)
		{
			if(key.equals(KeyArray[i])) 
			{
				valueArray[i]=value;
				return;
			}
		}
	
		KeyArray[arrayStart]=key;
		valueArray[arrayStart]=value;
		arrayStart++;
		
	}

	@Override
	String delete(String key) {
		for(int i=0;i<arrayNum;i++)
		{
			if(key.equals(KeyArray[i]))
			{
				valueArray[i]=null;
				return valueArray[i];
			}
		}
		return "찾으시는 결과가 없습니다";
	}

	@Override
	int length() {
		
		return arrayStart;
	}
	
}


public class DictionaryAp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ctionary dic = new Dictionary(10);
    	dic.put("황기태", "자바");
    	dic.put("이재문", "파이선");
    	dic.put("이재문", "C++"); // 이재문의 값을 C++로 수정
    	
    	System.out.println("이재문의 값은 "+dic.get("이재문"));
    	System.out.println("황기태의 값은 "+dic.get("황기태"));
    	dic.delete("황기태"); // 황기태 아이템 삭제
    	System.out.println("황기태의 값은 "+dic.get("황기태")); //삭제된 아이템 접근
    	
    }
}

 

 

 


 

11. 철수 학생은 다음 3개의 필드와 메소드를 가진 4개의 클래스 Add, Sub, Mul, Div를 작성하려고 한다(4장 실습문제 11 참고).

- int 타입의 a, b 필드: 2개의 피연산자
- void setValue(int a, int b): 피연산자 값을 객체 내에 저장한다.
- int calculate(): 클래스의 목적에 맞는 연산을 실행하고 결과를 리턴한다.

곰곰 생각해보니, Add, Sub, Mul, Div 클래스에 공통된 필드와 메소드가 존재하므로 새로운 추상 클래스 Calc를 작성하고 Calc를 상속받아 만들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main() 메소드에서 다음 실행 사례와 같이 2개의 정수와 연산자를 입력받은 후, Add, Sub, Mul, Div 중에서 이 연산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를 생성하고 setValue() 와 calculate()를 호출하여 그 결과 값을 화면에 출력하면 된다고 생각하였다. 철수처럼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package donghun;

import java.util.Scanner;

abstract class Calc {
	protected int a;
	protected int b;

	public void setValue(int a, int b) {
		this.a = a;
		this.b = b;
	};

	abstract public int calculate();
}

class Add extends Calc {

	@Override
	public int calculate() {

		return a + b;
	}

}

class Sub extends Calc {

	@Override
	public int calculate() {

		return a - b;
	}
}

class Mul extends Calc {

	@Override
	public int calculate() {

		return a * b;
	}
}

class Div extends Calc {

	@Override
	public int calculate() {

		return a / b;
	}
}

public class Dictionar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두 정수와 연산자를 입력하시오>>");
		int firstNum = scanner.nextInt();
		int secondNum = scanner.nextInt();
		String op = scanner.next();

		Calc c;
		switch (op) {
		case "+":
			c = new Add();
			c.setValue(firstNum, secondNum);
			System.out.println(c.calculate());
			break;
		case "-":
			c = new Sub();
			c.setValue(firstNum, secondNum);
			System.out.println(c.calculate());
			break;
		case "*":
			c = new Mul();
			c.setValue(firstNum, secondNum);
			System.out.println(c.calculate());
			break;
		case "/":
			c = new Div();
			c.setValue(firstNum, secondNum);
			System.out.println(c.calculate());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처리할 수 없습니다.");
		}

	}
}

 


 

12. 텍스트로 입출력하는 간단한 그래픽 편집기를 만들어보자. 본문 5.6절과 5.7절에서 사례로 든 추상 클래스 Shape과 Line, Rect, Circle 클래스 코드를 잘 완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아래 시행 예시처럼 "삽입", "삭제", "모두 보기", "종료" 의 4가지 그래픽 편집 기능을 가진 클래스 GraphicEditor을 작성하라.

package donghun;

import java.util.Scanner;

abstract class Shape {
	   private Shape next;
	   public Shape() { next = null; }
	   public void setNext(Shape obj) { next = obj; } // 링크 연결
	   public Shape getNext() { return next; }
	   public abstract void draw();
	}
class Line extends Shape{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Line");
	}
}
class Rect extends Shape{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Rect");
	}
}
class Circle extends Shape{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cle");
	}
}
class GraphicEditor{
	private Shape head, tail;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그래픽 에디터 beauty을 실행합니다.");
		while(true)
		{
			System.out.print("삽입(1), 삭제(2), 모두 보기(3), 종료(4)>>");
			int num= scanner.nextInt();
			if(num==1)
			{
				insert();
			}
			if(num==2)
			{
				System.out.print("삭제할 도형의 위치>>");
				num = scanner.nextInt();
				delete(num);
			}
			if(num==3)
			{
				printAll();
			}
			if(num==4)
			{
				exit();
			}
		}
	}
	public void insert() {
		System.out.print("Line(1), Rect(2), Circle(3)>>");
		int num=scanner.nextInt();
		Shape a; //업캐스팅 사용하기 위해
		switch(num) {
		case 1:
			a = new Line();
			break;
		case 2:
			a = new Rect();
			break;
		case 3:
			a = new Circle();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재입력해주세요");
			return;
		}
		if(head==null)
		{
			head=a;
			tail=a;
		}
		else {
			tail.setNext(a);
			tail=a;
		}
	}
	  public void delete(int num) { //num은 몇번째 노드인지
	      Shape cur = head; // 현재 노드
	      Shape tmp = head;
	      int i;
	      if( num == 1) { // 첫번째 노드를 삭제하는 경우 
	         if(head == tail) { // 노드가 한개 일경우 
	            head = null;
	            tail = null;
	            return;
	         }
	         else { // 노드가 두개 이상
	            head = head.getNext();
	            return;
	         }
	      }
	      for(i=1; i<num; i++) {
	         tmp = cur; // 현재 노드를 저장 후  (즉, 이전 노드)
	         cur = cur.getNext(); // 다음 노드로 이동
	         if(cur == null) { // 노드 수가 입력 값보다 적을때
	            System.out.println("삭제할 수 없습니다.");
	            return;
	         }
	      }
	      if(i==num) { // 끝 노드를 가리킬때
	         tmp.setNext(cur.getNext());
	         tail = tmp;
	      }
	      else // 끝노드가 아니라면 이전노드가 다음 노드를 가리킴 (즉, 현재 노드 삭제)
	         tmp.setNext(cur.getNext());
	   }
	public void printAll() {
		Shape s = head;
		while(s!=null) {
			s.draw();
			s=s.getNext();
		}
	}
	public void exit() {
		System.out.println("beauty를 종료합니다.");
		System.exit(0);
	}
}
public class Dictionar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GraphicEditor a = new GraphicEditor();
	    a.run();

	}
}

 

 


13. 다음 main() 메소드와 실행 결과를 참고하여, 인터페이스 Shape을 구현한 클래스 Circle를 작성하고 전체 프로그램을 완성하라.


14. 다음 main() 메소드와 실행 결과를 참고하여, 문제 13의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Oval, Rect를 추가 작성하고 전체 프로그램을 완성하라.

package donghun;
import java.util.Scanner;

interface Shape{
	final double PI=3.14;
	void draw();
	double getArea();
	default public void redraw() {
		System.out.print("---다시 그립니다.");
		draw();
	}
}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private int radius;
	public Circle(int radius) {
		this.radius=radius;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반지름이 "+radius+"인 원입니다.");
		System.out.println();
	}

	@Override
	public double getArea() {
		return PI*radius*radius;
	}
	
}
class Oval implements Shape{
	private int width;
	private int height;
	
	public Oval(int width, int height) {
		this.width=width;
		this.height=height;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width+"x"+height+" 사각형에 내접하는 타원");
	}

	@Override
	public double getArea() {
		return PI*width*height;
	}
	
}
class Rect implements Shape {
	private int width;
	private int height;
	
	public Rect(int width, int height) {
		this.width=width;
		this.height=height;
	}

	@Overrid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width+"x"+height+" 크기의 타원");
	}

	@Override
	public double getArea() {
		return width*height;
	}
	
}
public class Dictionar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list = new Shape[3]; // Shape을 상속받은 클래스 객체의 레퍼런스 배열
		   list[0]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원 객체
		   list[1] = new Oval(20, 30); // 20x30 사각형에 내접하는 타원
		   list[2] = new Rect(10, 40); // 10x40 크기의 사각형
		   for(int i=0; i<list.length; i++) list[i].redraw();
		   for(int i=0; i<list.length; i++) System.out.println("면적은 "+ list[i].getArea());
		}
}